디오 라이프

말센스 책, 말재주랑은 다른 말센스 본문

책 공유

말센스 책, 말재주랑은 다른 말센스

디오 2021. 1. 16. 18:00
반응형

말센스 책, 말재주랑은 다른 말센스



안녕하세요, 디오입니다. :)


저자 셀레스트 헤들리의 책, 말센스

 

 

 

 

"센스 있는 사람이 말 잘하는 사람이 이긴다."



말재주와 말센스를 다르게
여기고 있었는지 알고 계셨나요?



저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몰랐어요..  :)



무엇이다른지,
이 책에선 무엇을 중요하는지

이 책이 왜 그렇게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글쓴이가 독자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것들





- 말을 잘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신이 먼저 배워야 할 것은 말하고 싶은 욕구를 참는 것이다.
말이란 언제나 상대가 있는 것인데, 우리는 상대와 대화를 나누기 보다 자기 하고 싶은 말을 하기에 바브다.

 


- 말싸움에 밀리지 않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신이 먼저 배워야 할 것은 말싸움에 휘말리지 않는 것이다.
말싸움에 승자는 없다. 모두가 패자일 뿐이다. 말싸움의 승자는 말없이 그자리를 뜨는 사람이다. 




이 말을 들었을 때,
뭔가 '아차!' 하지 않나요?




저는 이 글을 보자마자,
"내가 뭔가를 놓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주인공이 되고 싶은 욕구를 참아내라




'우리는 상대와 대화를 나누기보다 자기 하고 싶은 말을 하기에 바쁘다.'



즉, 상대의 말을 들으며 대화를 나누는 것이 아닌,
그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을 이야기하죠.



저는 이 말을 듣고
저는 이렇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저는 술을 마시면 말을 잘한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술을 마시고 대화를 나눠보았더니

진짜 말만 잘하더라고요.
대화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리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을 '듣는 것'보다

말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해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저 또한 그렇더라고요...ㅋㅋㅋㅋ



이 글을 읽고, 직접 대화를 해보고

돌이켜보니까 그렇더라구요....


그래서 바뀔려고 노력중입니다. :)


 

귀가 아닌 마음으로 듣는다.




"진정한 듣기는 '수동적'이아닌 '능동적'이어야한다.
상대의 말 뿐아니라 그의 어조와 몸짓도 살펴라.
귀로만 듣지 말고 마음으로 들어라."




상대의 말 뿐아니라,
상대가 그 말을 하면서

하는 제스처, 어조들이 다

자신이 하고싶은 말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진정으로 상대에게

공감하고 이해하기 위해선
상대의 어조, 몸짓, 표정 들을

같이 보아야 겠죠.




 '괜찮다'고 하면서 기분이 좋지 않으면

뭔가 괜찮은 것 같긴한데

그렇지 않은 것 같기도 한

그런 느낌, 뭔지 아시나요??




말로 표현하기 어렵습니다만..
다들 공감하신걸로 알게요! *^^*




'진정으로 듣기 위해선

청취자는 말뿐만 아니라 그 말에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적 표현까지도 함께 이해해야 한다.'







 

말재주와 말센스는 다르다.


 

 

"말을 잘하고 싶다면 말하고 싶은 욕구를 참는 것부터 배워야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소통의 달인들은 의외로 말솜씨가 유창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들의 말은 절제돼 있고, 과도한 제스처도 사용하지 않으며, 오히려 들어주는 것에 능숙하다."




저는 그래서
말재주는 ''을 잘하는 것이고

말센스는 '대화'를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대화의 기초인 '듣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며,




훌륭한 대화를 이끌어나가기 위한

대화법 16가지를 소개해 줍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흔한

대화속의 문제점들과,





또 어떻게하면 대화를 잘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그런 아주 좋은 책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책의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센스의 저자가 궁금하시다면?
https://do-life.tistory.com/14

 

말센스 책의 저자, 셀레스트 헤들리에 대해서

말센스 책의 저자, 셀레스트 헤들리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디오입니다. :) '2017년 NPR 최고의 책'으로 선정된 말센스 이 책을 쓴 셀레스트 헤들리 그녀는 누구일까요??? 여러분은 이 책을 읽어보셨

do-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