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 라이프

독서법, 이 독서 방법을 활용하지 않으면 독서의 의미가 없습니다. 본문

책 공유

독서법, 이 독서 방법을 활용하지 않으면 독서의 의미가 없습니다.

디오 2021. 1. 17. 17:00
반응형

독서법, 이 독서 방법을 활용하지 않으면 독서의 의미가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디오입니다. :)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독서를 하고 계신 분이나,
독서를 하려고 하시는 분일 것 같아요.




여러분은 ,
독서를 하시고, 하려고 하시나요?




저는 배움을 얻으려고 합니다.
아마도 저와 같은 분이 많으실 거라 생각해요.




그저 독서 생활이 즐겁고,
취미 생활이신 분들도 계실 테지만,
책의 내용을 잘 '활용'하려면
해야 하는 독서법이 있습니다.




제가 여러 가지 독서 방법들을 알아보고
필요한 독서 방법, 두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독서를 아직 시작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독서 습관 기르는 방법'에 대한 글도
하단에 링크가 있으니, 이 글과 함께
읽으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꼭 해야 하는 독서법 첫 번째





바로 '기록'입니다.




제가 독서를 시작할 때쯤에
여러 가지 독서방법을 찾아봤지만
기록을 해야 한다는 것은

항상 공통된 것이었어요.




직접 해보니까
왜 기록을 해야 하는지
알겠더라고요.




여러분은 책을 읽고 나면

책의 내용이 기억이 나시나요??




아마도 정말 감명 깊었던 부분이나
내용의 일부분만 기억이 날 거예요.




제가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요,




 첫째, 기억을 좀 더 오래 하기 위해서

 둘째, 기억이 나지 않을 때 쉽게 복습하기 위해서
셋째, 읽었을 때 당시의 나의 생각을 기록하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기억을 좀 더 오래 하게 되면

그 책의 내용을 진정으로 '나의 것'으로
만들기 한결 쉬워질 것이라고 생각해요.




기억이 나지 않아서 책을 다시 읽고 싶은데,
책을 다시 읽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보기 부담스러울 때,
간단하게 내가 요약해 놓은 부분만 보아도

충분히 복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읽었을 때 당시의 내 생각을 기록하게 되면
다시 되돌아볼 때, 그때 당시의 생각과
다시 볼 때의 생각을 비교하면서 볼 수 있어요.




기록한다고 해서 기록했던 내용 모두를 기억할 순 없듯이,
느꼈던 생각들도 모두 기억할 수 없어서
적어놓고 다시 보았을 때 느낌이 새롭더라고요.




결론적으로 기록을 해야지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독서를 했는데 나한테 남는 것이 없다면,
독서를 한 의미를 잃고 더 이상 하기 싫어질 것 같아요.





꼭 해야 하는 독서법 두 번째




바로 '적용'입니다.




이 독서법도 공통되는 것 중에 하나였고,
제가 들었을 땐 '하버드 대학 독서법'이라고 들었었어요.




적용이라는 것은 인생에 대입시키는 것입니다.
즉, 배운 걸 자신의 인생에 적용을 시키는 것이죠.




역사책 같은 분야라면
머릿속에 기억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도움이 될 것이지만




만약 우리가 어떤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또는 인간관계를 쉽게 하기 위해서 등

책을 보았다고 하면 대입은 무조건 해야 하는 것 같아요.




이런 것들은 머릿속에 갖고 있는다고 해서

효과를 발휘하지 않으니까요.





예를 들어서


제가 말솜씨가 부족해서,
말을 잘하는 법을 배우고 싶어서

화술에 관한 책을 보았다고 하면

 

 

 

읽었던 책에서 소개해주는 
다양한 방법들을 머릿속에
갖고 있는다고만 한다면,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물론, 기억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을 순 있지만,
보통 우리가 직접 해야지 효과를 일으킨다고 생각해요.




발음을 잘하는 방법 중에

복식호흡이라는 게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머릿 속에 갖고 있는 것이 아닌,
행동으로 옮겨야지 효과를 볼 수 있죠.





책을 통해서 어떠한 기술이나
노하우를 터득했을 때,
우리의 삶에 적용을 시켜야지

진정으로 '자신의 것'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자기 계발서 분야의 책들이

정말 적용시켜야 하는 것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제가 생각했을 때,
독서를 한 시간을 헛되이

하지 않기 위해서 꼭 해야 하는
독서 방법 두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https://do-life.tistory.com/2

 

독서습관 기르기, 내일 당장 독서할 수 있는 방법

독서습관 기르기, 내일 당장 독서할 수 있는 방법 안녕하세요, 디오입니다. :)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은 독서습관을 기르고 싶으신 분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독서습관, 기르기 힘들으셨나요?  내일

do-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