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 라이프

안하면 손해인 명상이란? 명상의 효과 본문

자기계발

안하면 손해인 명상이란? 명상의 효과

디오 2021. 1. 18. 07:00
반응형

안하면 손해인 명상이란? 명상의 효과



안녕하세요. 디오입니다. :)




얼마 전부터

계속 유행중인 명상.




여러분들은 명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종교적인 것??
해봤자 쓸모없는 것??
등등 개인마다 다를 것입니다.




그렇지만 제가 직접 해본 결과,
명상은 안하면 손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무교입니다.)



이 글을 통해서 여러분들께

명상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

제가 느꼈던 장점들과
왜 안하면 손해라고 생각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명상이란?


 

 

 

명상이란, 고요히 눈을 감고
차분한 상태로 어떠한 생각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종종 마음을 깨끗이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휴식을 촉진시키거나,
마음을 훈련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제가 들은 출처 모를
정보에 의하면, 명상을 할때야
비로소 뇌가 휴식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취하는 누워서 휴대폰 보거나,
영화를 보거나 등 이런 휴식이 아닌,
생각을 멈출 때 뇌가 휴식한다고 해요.




그래서 멍 때리는 것도 
좋다고 들었었습니다.





명상은 자신의 참된 자아를 깨닫기 위해서 

마음을 집중시키는 일을 가리킵니다.




다만 명상을 지도하는 단체의 성격,
집중의 목적, 집중의 대상에 따라서
여러가지 형태로 명상이 나뉠 수 있습니다.




현대적 의믜이 명상은 

마음을 집중해서 얻게되는

신체적, 심적 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대체의학 또는 심리치료의 성격이 강하며,

전통적 의미의 명상은 명상을 지도하는 수행단체나

종교단체의 이념과 관계가 깊습니다.






2. 명상의 효과


 



명상의 효과는 셀 수 없이 많아서,
자세한 내용들은 하단 링크에 담아두고

제가 경험했던 효과들을 말씀드릴게요. :)


 




첫 번째로 보았던 효과는 '안정'입니다.




명상을 하게되면 

복잡했던 생각들에게로 부터

조금 자유로워져서 마음이 편안했어요.




살면서 계속 하게되는

현실적인 생각, 걱정 등

여러가지 생각들이 머릿 속을 

뒤덮었을 때, 명상을 하면
그 생각들이 잠시나마 사라지더라고요.




그리고 명상을 하고 나면

정말 개운해져서 마음이 편안해요!

뇌가 쉬어서 그런지,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진짜 휴식을 취한 느낌이 들어요.


 




두 번째로 '알아차리기 능력'입니다.
명상을 하기 시작한 후로 부터는
제 생각들을 알아차리는 힘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명상 자체가 생각을 알아차리고
흘려보내는 것이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늘은 것 같아요.




내가 무언가에 화가 나는 상황이 왔을 때,

"내가 화를 내고 있네, 왜 화내지?"
이런식으로 알아차리고

감정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어요.




이렇게 알아차릴 수 있다는게

삶에 있어서 되게 큰 도움이 되더라고요.




제가 명상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세 번째로, '잠에 잘드는 것'입니다.




제가 한 동안 불면증 같이

잠을 자려고 해도 2시간 동안

잠에 못드는 경우가 잦았는데요.




잠 잘드는 호흡법, 수면 가이드 등

다 해보았는데 통하지 않더라고요.




근데, 명상을 하면

잠에 잘 들더라고요.




숙면 전에 잠시 명상을 하고 나면

어차피 다시 생각이 일어나서 

잠을 자는 것에 있어서는 효과가 없었는데요,




그래서 잠 들기 직전까지 

누워서 명상을 해보았더니

잠에 잘들더라고요.




저는 이렇게

불면증을 극복했습니다.



명상을 안하면 손해인 이유는,
당연히 '효과'에 있습니다.




특히 저는 효과들 중에서
개인마다 필요로 하는 것이 

다르겠지만, 알아차리는 능력을 

갖게 된 것이 정말 크다고 생각해요.




정말 여러모로 인생에서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제가 소개해드린

'말센스'라는 책에서도

명상을 추천했지요.


 




여러분들도 명상을 한 번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명상을 할 줄 모르신다면,
유튜브에 '5분명상'이라고 치셔도

여러 명상 가이드가 나오니까요,
한번 해보시길 바랄게요!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명상의 효과>
https://meditationwiki.net/wiki/%EB%AA%85%EC%83%81_%ED%9A%A8%EA%B3%BC


<같이 읽으면 좋은 글>

https://do-life.tistory.com/18

 

5분 명상, 간단한 명상하는 방법

5분 명상, 간단한 명상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디오입니다. :) 바다소리 장작소리 이 글을 들어가기 앞서, 취향에 맞게 음악을 들으시면서 제 글을 읽어주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개인적으로 동시

do-life.tistory.com

 

자기수용, 하지 않으면 성장과 발전은 없습니다

자기수용, 하지 않으면 성장과 발전은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디오입니다. 자기 수용은 관찰일기, 감정 일기, 명상 등 거의 모든 자기계발 방식에 있어 필수 요소이며 포함되어 있다고 저는 생각

do-life.tistory.com

 

감정 일기,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꼭 해야 할 첫 단계

감정 일기,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꼭 해야 할 첫 단계 안녕하세요, 디오입니다. 자신의 감정에 의해서 본심이 아닌 말을 내뱉는 실수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하

do-life.tistory.com






반응형